본문 바로가기
주거용 인테리어 트렌드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 2020/21

by 제르바 2019. 12. 16.

 

현대 L&C 세미나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 2020/21 리뷰

 

2019년 11월 4일 동대문 DDP 알림관에서 개최된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올해로 10년을 맞이하는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는'Ripe'를 메인 테마로 PART 1,2로 나뉘어 개최되었습니다.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여러 트렌드 세미나를 참석하고 있지만 오늘 개최된 현대 L&C 트렌드 세미나는

가장 현실적인 세미나로 느껴졌다는 것이 큰 특징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트렌드 세미나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호한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현실적으로 느껴진 이유는 세미나 앞단에 빅데이터마이닝 전문 그룹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2014~2019년 사이에 언급된 1700만 건의 인테리어 관련 텍스트를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는 이들을 설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PART 1. MEGA TREND/ Big Data Analysis Methodology & Mining

 

Daumsoft _ 2019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인테리어 스타일을 분석하고 페르소나 설정을 통해

2019년도의 인테리어를 되짚어 보았습니다.

2019년도 빅데이터 키워드로 제시된 6가지의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BIGDATA KEYWORD 1~6

소셜 빅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살펴본 interior trend keyword


1.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본 interior

2. 변화하는 인테리어 주체 My role

3. 취향과 가성비를 보여주는 대표 공간 Kitchen

4. 헤리티지 무드의 인테리어 Style

5. 일상을 탈피한 무드 Material

6. 디테일 해진 표현과 선택 Color


 

이번 세미나에도 앞으로의 시장을 주도할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주거 마인드가 거론되었는데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에 의해 자가를 소유할 능력이 없고, 수입도 부족한 밀레니얼세대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는 디지털의 힘으로 전문적인 집 꾸미기와 인테리어 관련 제품의 구매 소싱 능력을 갖추어 가고 있으며

이것은 앞으로 인테리어 관련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으로 이어졌습니다.

 

 

"내가 비록 돈은 부족하지만

그간 나의 취향으로 방문한 여행과 공간의 경험을

내 공간에 넣어 보고 싶다.

그래서 붉은 체리 컬러의 주방은 내가 월세를 살고 있더라도 용납할 수 없다!

나의 공간은 나의 취향에 맞게 꾸미겠다."

 

 

밀레니얼세대의 이러한 마인드는자신만의 취향으로 꾸며진 자신의 공간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다양한 취미 생활을 주거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PART 2. Design Style 1~3

 

2부에서는 3가지 인테리어 디자인 스타일이 제안되었습니다.

메인 이미지 사진 및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20/21

 

Design style 1. UnknownLoupe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DESIGN STYLE 1

 

생명력이 물씬 느껴지는 이끼와 넝쿨식물이 어우러진 현대리바트 논현전시장.

주방 싱크대는 RITCHEN-TERRA8100G 제품으로 하넥스 HanexST-302 비안코 클래시코를,

하부장은 글로시아 아라베스카토로 제안한다.

카운터 탑 위 자연이 만들어낸 유기적인 스타일링.

시간과 계절이 변화에 반응하는 대자연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하바리움 기법으로 완성된

피스오브타임 그린 포레스트와 썸머베리는 모두 스타일 지움.

수작업으로 제작된 티크 원목 도마는 키엔호, 트위그 뉴욕의 올리브나무로 만든 절구는 알트729제품.

연결된 금속 링으로 자연스레 다양한 패턴이 완성되는 TES&TES 화병은 루밍 제품.

무광 프레임과 거친 나뭇결이 그대로 느껴지는 빈티지 네트 바스툴은 고트레 좋은나무제품.

바닥재는 골드 타일 마스터 제품으로 마감했다.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20/21

Design style 2. Dike`sJoystick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DESIGN STYLE 2 사진: 최준용

 

 

리테일테인먼트(Retail+Entertainment)에 주목하여 완성된 일렉트로마트 논현 콘셉트 스토어 내부.

비트윈 스페이스 디자인 디자인이 브랜드의 캐릭터와 이미지를 통해 '전기 발전소'콘셉트를 구체화했고,

이를 스토어 내부 디자인 결과물로 완성했다.

실제 설비라인 모티브를 공간에 차용해 회로 기판의 형태들, 패턴 등을

전체 디자인 레이아웃과 요소로 선보인 인테리어.

이곳에서 영감을 얻어 바닥은 골드타일 클래식7462과 골드타일 클래식 7464을 매치해 사용한 패턴을 제안한다.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20/21

 

Design style 3. CuriousCabinet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DESIGN STYLE 3 사진: 박우진

 

디자인 스튜디오 공기 정원이 설계한 온라인 기업 룩걸의 오피스 뮤지엄에 들어서면 등장하는

메인 홀과 개별 전시공간의 구조에서 착안해 중심 홀을 기준으로 각 실(사무공간)을 설계했다.

반복되는 업무 시스템 속에서도 일상의 공간을 신전안의 보물창고를 대하듯

새롭게 바라보고 사고를 전환했으면 하는 바람이 담긴 사무공간.

룩걸의 오피스에서 영감을 받아 바닥은 리제트타일을 통한 패턴 플레이를,

 

입체감을 주는 벽면은 보닥 제품을 제안한다.

 


전반적으로 디자인 스타일 1은 자연의 감성을 실내공간 안으로 들여오는 스타일로

스마트 팜 등 IT 기술을 활용한 사례가 소개되었고

디자인 스타일 2는 발랄한 레트로와 디스코 감각을 제안했습니다.

디자인 스타일 3은 아르데코의 아치형 구조를 포인트로 한 클래식 무드의 연출이 돋보였습니다.

 

세미나장 뒤쪽에 신제품의 품평 전시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20/21 세미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내년도를 기획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오늘 세미나 준비하시느라 현대 L&C 인테리어 트렌드 담당자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